로그인 회원가입
02) 888-5550
평일
10:00~17:00
점심시간
12:00~13:00
토, 일, 공휴일 휴무

최신뉴스

HOME 수험정보시험공고최신뉴스

시험에 관한 최신뉴스를 발빠르게 알려드립니다.

올 5급 공채 기술직 ‘평락’ 후폭풍?…합격선 ‘뚝’
첨부   등록일 2022-03-10    조회 96

올 5급 공채 기술직 ‘평락’ 후폭풍?…합격선 ‘뚝’


대부분 직렬 합격선, ‘평락 또는 평락 수준’ 예상
일부 직렬, 7배수 선발예정인원 채우지 못할 듯


[법률저널=이상연 기자] 올해 5급 공채 PSAT이 ‘불시험’이 되면서 행정직에 이어 기술직에서도 60점 미만의 ‘평락’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합격선이 ‘평락’에서 결정될 직렬이 다수 나올 전망이다.


특히 기술직의 일부 주요 직렬에서조차 ‘평락’ 또는 ‘평락 수준’의 합격선이 나올 것으로 점쳐지고 있어 후폭풍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.


5급 공채 및 외교관후보자 제1차시험의 합격자 결정은 우선 영어능력검정시험과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기준등급 이상을 취득해야 하고, 헌법은 만점의 60% 이상 득점해야 한다.


또한, PSAT 과목에서 각 과목 만점의 40% 이상, 전 과목 총점의 60% 이상 득점해야 한다.


이런 요건에 모두 해당하는 응시자 중에서 선발예정인원의 10배수의 범위에서 시험성적 및 제2차시험 응시자 수 등을 고려하여 점수가 높은 사람부터 차례로 합격자를 결정한다.


1차 합격자 수는 선발예정인원의 10배수의 범위지만, 인사처는 관례로 7배수 수준에서 선발해왔다.


5급 공채 행정직에 이어 기술직에서도 평락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.


법률저널이 올해 합격예측시스템 참여자 중 기술직의 선발인원 5명 이상의 주요 직렬 참가자(7개 직렬/431명)의 평락 비율을 분석한 결과, 일반기계직을 제외하고는 지난해보다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.


일반기계의 평락 비율은 10.5%로 지난해(8.8%)보다 약 2%포인트 정도 증가에 그쳤다. 하지만 평락 비율이 큰 변화가 없음에도 선발인원 증가, 응시인원 감소 등의 영향으로 일반기계의 합격선은 평락에서 약간 벗어나는 수준에 그칠 것으로 예상된다.


출처 : 법률저널(http://www.lec.co.kr)

우측 - 3순,예비 개강일정 우측 - 류준세 특강 우측 - 필독서 이벤트 우측 - 답안특강 바로가기